본문 바로가기
정보 다모아

임신 당뇨 임당 임신성 당뇨 원인 수치 검사 방법 식단 전날 음식 재검 증상 위험성

by 작은네모상자 2023. 7. 11.

임당 임신성 당뇨의 줄인말 입니다. 임산부가 되기전까지는 알일이 없었던 말이죠 ㅎㅎ 저는 첫번쨰 검사에서 수치가 넘어가 재검을 했었습니다... 재검은 몇시간동안 여러번해야해서 정말 고생했습니다. 임신당뇨는 뭔지, 어떻게 검사하는건지, 임신당뇨로 진단되면 문제가되는건 어떤것들이 있는지, 재검사 기준 등.. 임신성 당뇨에 관한것들을 알아볼게요 !

임신성 당뇨? 임당?

임신 당뇨는 임신 전에는 당뇨가 없었던 임신부가 20주 이후 당뇨병이 생기는 것입니다. 임산부의 약 4-5%정도에서 나타난다고 하네요. 1차에서 재검이 떴더라도 2차에서 정상으로 검사결과가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임신 당뇨의 원인을 알아볼께요. 임신으로 인해 여성호르몬은 증가되고 혈당을 낮추는 역활을 하는 인슐린의 기능이 떨어집니다. 인슐린이 충분하지 않아 포도당을 잘 분해하지 못해 혈당이 상승하며 임당이 나타나게 됩니다. 나이가 35세 이상이거나, 가족력으로 당뇨가 있거나, 이전 임신기간동안 임당이었던 경우 임당일 확률이 증가한다고 합니다

 

임당 검사 전날 피해야할 음식, 검사방법, 재검 방법

첫 검사일땐 음식을 먹고가도 되지만, 재검일때는 공복으로 가야합니다. 저는 첫검사때는 빵이랑 우유를 먹고 갔었어요 재검때는 정상으로 나왔는데 아무래도 첫검사때 임당으로 나온이유는 전날 먹었던 음식들 때문인것 같습니다. 주변 언니들이 전날은 그냥 얌전하게 한식먹으라고.. 알려주었지만... 튀김을 그렇게 피하라고... 밀가루도 많이 먹지말라고했는데... 허허 짜장면에 탕수육을 흡입했습니다.. 아무래도 제가 임당으로 나왔던 이유는 탕수육이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ㅋㅋ 병원에서는 전날과 당일아침 평소대로 먹고오면 된다고 말씀해 주셨어요.

  • 임당 검사
    금식 하지않음. 24주-28주 사이에 검사. 시약을 마신 후 1시간 뒤에 채혈한다 
    혈당 140mg/dl 이상이면 양성. 임신성 당뇨로 판명되며 재검사를 해야한다
  • 임당 재검
    금식을 하고 공복으로 검사해야하며 공복 채혈 후 시약을 두개 마시고 공복, 1시간후, 2시간후, 3시간후 총 네번의 채혈을 해야한다. 4번의 결과중 두개이상이 기준치보다 높게 나오면 임신성 당뇨로 진단된다.
    - 공복 95mg/dl
    - 1시간 후 180mg/dl
    - 2시간 후 155mg/dl
    - 3시간 후 140mg/dl

임신성 당뇨 증상, 위험성

임당은 본인이 느낄만한 증상은 딱히 없다고해요, 몸이 많이 붓거나 물을많이 찾게되거나 소변보는 횟수가 늘면 의심해 볼수는 있지만 임신중에는 하루에도 여러번 몸의 컨디션이 버뀌니 혈당체크로 알아보는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임신성당뇨에 걸리면 어떤게 위험할까요? 태아의 선천성 기형, 조산, 신우신염, 양수과다증, 거대아, 임신성고혈압(임신중독), 신생아 호흡곤란 등.... 임신 당뇨로 인한 위험성이 이렇게나 많습니다... 그래서 재검때 임당이 확정되면 꼭 식단을 해줘야 하죠. 예전에는 임당검사를 하지않았다고해요 그래서 임당인지 모르고 출산하는 경우가 많았다고 하는데요 옜날에 우량아라고 신문에 나왔던 아이들이 임당으로인한 거대아출산일 확률이 높다고 하더라구요. 임신중 당뇨는 엄마뿐만아니라 아이에게도 위험할수 있으니 잘 살펴보고 혹시 임당으로 확정되셨다면 꼭 식단을 하시길 바랍니다!

 

임당 식단

먼저 말했듯이 임당으로 인한 위험성은 어마어마 합니다.. 그래서 식단관리가 중요한데요. 임신도 힘든데 어떻게 식단관리까지하냐... 싶으실텐데 요즘은 임당식단으로 배달해주는 업체들도 많이 생겼습니다. 혹시나 임당으로 진단받으셨다면 임당식단 업체를 이용해보시는것도 좋을것같아요! 끼니를 거르는건 태아에게 좋지않으며, 당지수가 낮은 해초, 버섯, 채소류들을 먹는게 수치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밀가루 음식, 과자, 빵 등은 인슐린의 저항성을 높여 오히려 당뇨병을 더 유발시킬수 있기때문에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간식으로는 단맛이 많이나는 음식들은 당수치를 올릴수 있으니 피하고 토마토같은 당분이 적게 들어있는 음식을 드시는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