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이 선물한 건강 음식 11가지
살다보면 통풍이라는 질환을 한번쯤 겪게 될 가능성이 높죠.
관절에 통증이 밀려오는 무서운 통풍! 통풍을 예방하고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는 자연 식품 11가지를 소개합니다. 이 식품들을 꾸준히 섭취한다면 통풍과 작별을 고할 수 있겠죠?
통풍 퇴치 음식 1위 양파
양파 껍질에는 요산 수치를 낮추는 퀘르세틴이 풍부히 들어있습니다. 퀘르세틴은 혈관을 튼튼하게 만들어주고 염증을 예방해주죠. 양파의 항염증 작용은 통풍 관리에도 탁월한 효과를 발휘한답니다. 양파는 그야말로 통풍의 천적이라 할 수 있겠어요!
통풍의 적신호가 감지되면?
바람만 스쳐도 아픈 '통풍' 증상이 느껴졌다면 약 중단은 NO! 통증이 완화되어도 약물치료는 계속해야 해요. 아프지 않다고 약을 멈추면 재발할 수 있으니 반드시 주치의와 상의하세요.
통풍 치료사 체리
예전부터 체리는 혈액 순환을 돕는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왔죠. 류마티스 학회가 내놓은 연구 결과에 따르면 체리를 섭취한 사람들은 통풍 발병 위험이 35%나 낮다고 합니다. 체리 속 안토시아닌이 통증 완화와 요산 제거에 일익을 담당하고 있다네요. 통풍 증상 완화를 위해 체리는 꼭 챙겨먹어야 할 식품이에요!
바나나, 신장과 땀띠를 내며 건강지킴이!?
바나나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있죠. 칼륨은 우리 몸의 유체 균형을 맞추어 주고 과도한 산성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체내 요산 배출을 도와 통풍 관리에 일조한답니다. 바나나를 섭취하면 수분대사를 돕고 신장 기능을 활성화시켜 요산 배설이 원활해지는 거죠. 겸사겸사 땀띠를 내며 신장 건강까지 챙길 수 있으니 일석이조랍니다!^^
놀랍도록 강력한 자몽의 힘
자몽에는 혈중 요산 수치를 낮춰주는 강력한 힘이 있습니다. 다만 주의해야 할 점이 있어요. 현재 통풍약을 복용하고 있다면 자몽 섭취를 자제해야 합니다. 통풍약과 상호작용이 있을 수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약물치료를 하고 있지 않다면 자몽은 통풍 예방과 해독에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레몬수로 내 몸에 알칼리를?
신선한 레몬 한 조각을 물에 띄워 레몬수를 만들어 마시면 어떨까요? 레몬수를 6주간 섭취하면 요산 수치가 낮아진다고 해요. 게다가 소변의 pH를 높여 알칼리성을 높이고, 신장 기능까지 강화시켜 주죠. 통풍 환자에게 레몬수는 제철 과일 그 이상의 의미를 지니고 있는 셈이에요!
레몬의 또 다른 기적
레몬은 탄산칼슘의 생성을 촉진합니다. 탄산칼슘이 혈류 속의 요산과 결합하면 용해를 돕죠. 신장으로 요산이 배출될 때 레몬이 일조하는 거라고 할 수 있겠어요.
노폐물 배출의 명수 개다래
개다래는 신장 기능 강화에 일가견이 있습니다. 액티닌 성분이 혈중 요산 수치를 낮추고 신장을 따뜻하게 지켜주죠. 게다가 개다래는 혈액 정화에도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경희대 연구 결과 고요산혈증 쥐에게 개다래 추출물을 투여했더니 요산 수치가 무려 23%나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네요. 개다래는 통풍에 좋은 비법 그 자체랍니다!
프로바이오틱스가 풍기는 활약상
저지방 요거트에 풍부한 프로바이오틱스가 통풍 완화에 일익을 담당한다고 해요. 일본 의대 연구 결과에 따르면 프로바이오틱스 요거트를 섭취한 통풍 환자는 그렇지 않은 환자에 비해 요산 농도가 현저히 낮았다고 합니다. 건강한 장내 환경을 만드는 프로바이오틱스가 통풍 관리에도 효과적이라니 놀라운 일이 아닐 수 없어요.
수박 한 조각의 여름나기 비법
수박은 수분 함량이 높아 탈수를 예방해 주죠. 여름철 더위를 식혀주는 역할까지 하고 있습니다. 수박에 들어있는 시트룰린 성분이 근육통 완화에도 한몫을 한다고 해요. 운동 1시간 전 수박즙을 마시면 근육통을 줄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답니다. 건강과 맛, 그리고 청량감까지 모두 만족시켜주는 수박이야말로 환상의 궁합이 아닐까요?
프로폴리스, 통풍과의 전쟁에서 이긴 꿀벌의 선물
프로폴리스는 통풍을 효과적으로 억제한다고 해요. 프로폴리스 속 케이프 성분이 염증 조절 단백질과 결합해 붓기와 통증을 완화시킨다는 거죠. 통풍 발병 과정에 관여하는 신호전달 분자도 차단해 준답니다. 하루 권장량은 약 16-17mg 정도라고 하니 프로폴리스도 통풍 퇴치 음식 명단에 올려놓아야겠어요!
바다의 선물, 해조류
다시마, 미역, 파래 등 알칼리성 해조류를 섭취하면 혈류 속 요산을 용해시켜 줍니다. 요산 제거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는 사실! 통풍을 악화시키는 음식은 멀리하고 해조류 같은 도움 음식만 골라 먹는 게 중요해요. 바다의 선물은 우리 건강을 위해 또 어떤 기적을 내려줄지 궁금해지네요.
물 한 모금의 힘, 하루 1~2리터는 꼭!
마지막으로 소개할 통풍에 좋은 음식은 바로 물입니다. 우리 몸은 소변을 통해 노폐물을 해독하고 배출하죠. 하루 1~2리터의 충분한 물 섭취가 신장의 요산 배출을 돕습니다. 물은 통풍 관리와 질병 예방을 위해 가장 중요한 필수 식품이라고 할 수 있겠어요.
이렇게 11가지 통풍에 좋은 식품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우리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자연식품들이 건강을 지켜주는 지킴이 역할을 하고 있다는 사실이 놀랍지 않나요? 통풍으로 괴로워하지 마시고, 자연식품의 힘을 믿고 건강한 삶을 영위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