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맥으로 인한 두근거림
여러분께서 분당 60~100회 정도의 정상 심장 박동이 갑자기 빨라지거나, 반대로 늦어지며 불규칙한 박동을 느낀 적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바로 부정맥의 증상일 수 있습니다.
부정맥은 심장 리듬이 깨지면서 생기는 무서운 질병인데요, 그 이유는 바로 돌연사와 뇌졸중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이기 때문이죠.
최근 고령 인구 증가로 인한 위험 심화
최근 고령 인구가 급격히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젊은 세대보다 고령 인구가 심장병에 더욱 노출되어 있기에, 심장병을 제대로 인지하지 못해 목숨을 잃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앞으로 고령 시대가 더욱 늘어나면서 더 많은 분들이 심장병으로 인해 소중한 생명을 잃게 될 것입니다. 정말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숨 쉬기 힘들어요! 호흡곤란!
가슴이 꽉 막힌 듯 답답하고 숨을 제대로 쉬지 못하는 현상을 느낀 적 있으신가요? 이는 호흡곤란의 증상으로, 특히 잠자리에 들거나 운동을 할 때 이러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심장에 이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만약 이런 증상이 있다면 빨리 병원에 방문하셔서 진단받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가슴이 콕콕! 심근경색의 위험 신호!
가슴이 콕콕 찌르듯이 통증이 느껴진다면 주의해야 합니다. 가슴통증은 대부분 소화기 질환에서 오지만, 약 37%는 심장질환으로 인한 것이라고 합니다. 그렇기에 가슴통증이 나타난다면 심장이 안 좋을 수 있다는 생각을 하셔야겠죠?
협심증, 동맥경화, 심낭염 등도 주의해야
가슴통증 외에도 심근경색, 협심증, 동맥경화, 심낭염 등의 심장 질환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가슴 통증 부위가 명치 좌측이나 우측으로 다양하게 나타나며, 답답함도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슴에 이상 증세가 있다면 곧바로 병원 진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두려운 실신과 어지럼증
어지럼증이나 실신까지 겪으신 적 있으신가요? 단순히 빈혈 증세로 넘기셨다면 주의하셔야 합니다! 그것은 부정맥으로 인한 산소 공급 장애로, 머리에 혈액이 제대로 공급되지 않아 발생하는 증상이기 때문입니다. 실신까지 동반된다면 뇌에 문제가 있다고 여겨 지기 때문에 더욱 위험할 수 있습니다.
몸이 붓는다고요? 부종 주의!
몸이 붓는 부종 현상이 있다면 주의하셔야 합니다. 이는 신장, 혈관, 간 질환, 약물 등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지만, 심장이 좋지 않을 때도 발생할 수 있는 증상이기 때문입니다. 보통 심장에 무리가 가면서 붓는 증세가 생기는 것이죠. 그렇기에 만성 부종이 있다면 반드시 병원에서 진단을 받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성 피로, 이것도 심장 이상 신호?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해도 지속적인 피로감이 있다면 역시 심장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만성 피로는 심장이 계속 무리하게 활동하면서 생기는 증상인데요, 만약 이런 증상이 계속된다면 심부전이나 부정맥을 불러올 수 있으니 꼭 주의해야 합니다.
심장 건강을 위협하는 서구화된 식습관
여러분, 패스트푸드나 정크푸드 위주의 식단은 심장 건강에 매우 해롭습니다. 고칼로리와 고지방, 고탄수화물은 혈관을 수축시켜 피를 엉키게 만들기 때문이죠. 그렇기에 저염식 위주의 식단으로 개선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또한 저녁 식사는 소식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렇게 운동하면 심장이 좋아져요!
반면에 규칙적인 운동 생활은 심장 건강에 아주 좋은 영향을 줍니다. 무리가 가지 않을 정도의 유산소 운동을 매일 꾸준히 한다면 심장을 튼튼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운동 후에는 가벼운 스트레칭을 10분 정도 더해주시면 효과가 배가 됩니다.
심장에 좋은 식품들
토마토에는 라이코펜 항산화 물질이 풍부해 피를 맑게 해주고 심근경색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양파에는 케르세틴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혈압을 낮추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려 심장 질환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하네요.
예고 없이 찾아오는 심장병, 꼭 주의해야 해요!
심장병은 절대 예고 없이 찾아오는 무서운 질병입니다. 그렇기에 평소 각별한 주의와 관리가 필요한데요, 오늘 알아본 심장 이상 증상들을 잘 숙지하셔서 보다 건강한 심장을 가꾸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여러분 모두 건강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