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수박 모종 심는 시기 재배법

by 작은네모상자 2024. 5. 2.

 

안녕하세요! 텃밭 가꾸기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께 수박 모종 심는 시기와 재배법에 대해 자세히 말씀드리겠습니다.

수박 모종 심는 적기는?

수박 모종을 심기에 가장 적합한 시기는 5월 상순에서 중순 사이입니다. 늦어도 5월 하순까지는 정식하는 게 좋아요. 기온이 너무 낮으면 생육이 부진해지기 때문입니다. 중부지방 기준으로 5월 상중순이 적기라고 할 수 있겠죠. 남부 지방은 이보다 조금 빨라 4월 하순에서 5월 상순이 수박 모종을 심기에 적당한 시기가 됩니다.

밭 반듯이 갈아엎기

먼저 수박를 심기 전에 밭 반듯이 갈아엎는 작업이 필수에요! 수박의 뿌리는 길고 깊어 지표 40cm 부근까지 뻗습니다. 그래서 깊이 갈이를 해주는 게 좋아요. 밭고랑도 중앙이 높고 경사지게 만들어 물 빠짐이 좋아야 합니다. 고랑 너비는 2m 내외로 만드세요.

바닥 덮기로 지온 높여주기

그리고 정식하기 10~15일 전에 바닥덮기(멀칭)를 해주면 좋습니다. 검은색이나 투명 비닐필름으로 밭을 덮어 지온을 높여주는 거죠. 바닥덮기를 하면 지온 상승은 물론 제초 효과까지도 있답니다. 빨리 지온을 높여주면 참외 생육이 더욱 왕성해져요^^

수박 모종 심는 방법

수박 모종은 진녹색의 건강한 모종을 골라야 해요. 본잎이 4~5장 정도 나왔을 때 정식하는 게 좋답니다. 모종 간격은 2순 재배의 경우 50cm 정도로 심어주세요. 너무 촘촘히 심으면 열매가 작아지고, 너무 넓게 심으면 수확량이 줄어들거든요!

정식 시 주의사항

  • 정식 구덩이에 물을 충분히 부어줍니다.
  • 모종을 얕게 심되, 상측면과 지면이 거의 일직선이 되게 합니다.
  • 주변 부드러운 흙으로 복토한 뒤 물을 충분히 뿌려줍니다.

이렇게 정식하고 나면 본격적인 수박 재배관리로 넘어가는 거죠~!

수박 재배 관리하기

물 주는 시기와 방법

정식 후 4~5일간은 물을 주지 마세요. 그 다음에는 충분히 관수해주어야 해요. 착과 후에는 열매가 커질 때까지 물주기를 게을리하면 안 됩니다. 하지만 과의 당도를 높이려면 착과 25일 경부터는 물을 점점 줄여나가는 게 좋습니다. 단, 갑자기 물을 너무 많이 줄이면 열매 속이 비어버릴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웃거름 주는 방법

수박은 착과 전에는 거름을 줄이다가 착과 후에는 웃거름으로 열매 비대를 촉진시켜줘야 합니다. 정식 후 10일~2주일 지나면 포기 주변에 거름을 주고, 꽃이 피기 시작할 때 한번 더 거름을 줍니다. 물론 영양제를 관수하거나 엽면시비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순치기와 수정 꼭 하세요!

순치기는 꼭 해줘야 합니다. 본잎 4~5매에 곁순 2~3개만 길러주세요. 이후 길이가 20~30cm가 되면 길이가 같은 곁순 2개만 남기고 유인한답니다. 그리고 착과된 줄기에서는 수정작업도 해줘야 해요. 자연수분도 되지만 확실한 착과를 위해 아침에 꽃가루를 암술머리에 묻혀주세요.

이렇게 정성스레 관리하면 달콤하고 시원한 수박을 맛볼 수 있을 거예요. 그 외 병충해 방제도 소홀히 하지 마시고, 수확 시기도 잘 지켜주셔야겠습니다. 텃밭 가꾸기 행복한 경험 되셨으면 좋겠네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