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렇게 자주 소변에 거품이 생기는 걸 알고 계셨나요?
소변을 보다가 소변에 거품이 끼는 것을 발견하셨다고요? 거품뇨라고 불리는 이 증상은 생각보다 꽤나 많은 이유로 인해 생길 수 있답니다. 대개 크게 3가지 정도의 이유로 거품뇨가 발생한다고 하는데요.
첫째로는 소변 성분에 염증이나 단백질 등의 불순물이 함유되어 있을 때, 두 번째는 소변양이 많거나 힘이 세서 거품이 생길 때, 마지막으로는 소변 온도가 높을 때 발생한다고 합니다. 정말 이것뿐일까요? 함께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당뇨병 환자라면 거품뇨를 주의해야 해요!
많은 분들이 소변에 거품이 생기면 당뇨병을 의심하시는 경우가 많죠? 실제로 당뇨병 환자들에게서 자주 목격되는 증상이 거품뇨입니다. 우리가 탄수화물을 섭취하면 그것이 포도당으로 전환되어 에너지원으로 사용되는데요. 이 때 인슐린 분비가 원활하지 않으면 포도당이 몸속에 계속 쌓여 결국 소변으로 배출되게 됩니다. 포도당이 소변으로 나오면서 거품이 생기는 거죠.
물론 당뇨병 말기가 아니라면 꾸준한 식단 관리와 운동으로 당뇨병을 어느 정도 예방할 수 있다고 하니 걱정은 마세요. 단, 거품뇨 증상이 계속된다면 전문의 상담을 받아보시는 게 좋겠어요.
단백뇨 역시 거품뇨의 주범이 될 수 있답니다
단백뇨란 하루에 100~150mg 이상의 단백질이 소변으로 빠져나오는 것을 뜻하는데요. 이는 신장 기능 이상을 의미하는 지표 중 하나라고 합니다. 당뇨병, 신염, 고혈압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고 하네요. 정상인의 소변에도 일정 단위의 단백질이 있기는 하지만, 단백뇨처럼 그 양이 많아지면 당연히 거품도 생기게 되는 거죠.
단백뇨가 아니더라도 소변에 거품이 나는 경우가 있다면 물을 자주 마시는 습관을 들이는 것도 도움이 될 거예요. 수분 섭취량을 늘리면 거품뇨 증상이 완화될 수 있거든요.
염증성 요로 감염으로 인한 거품뇨 발생도 주목해야 해요
방광염이나 요로 감염 등으로 인해 소변 속에 염증 물질이나 세균이 포함되어 있다면 이 또한 거품뇨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여성분들께서 자주 겪는 방광염이 그렇죠. 이런 경우라면 원인 치료에 힘쓰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 같아요.
생각지 못한 거품뇨 발생 원인들
남성분들 주목! 낙차 때문에 거품뇨가 생길 수 있어요
높은 곳에서 물이 떨어지는 낙차 현상이 발생하면 거품이 일어나는 것을 종종 볼 수 있죠. 남성분들이 서서 소변을 볼 때도 이런 낙차 현상 때문에 거품뇨가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키가 크면 클수록, 또 소변 양이 많거나 참았던 경우라면 거품이 더 잘 생길 수밖에 없겠죠?
평소보다 단백질 섭취량이 많다면?
일반적으로 섭취하는 것보다 단백질을 과도하게 섭취했다면 거품뇨가 일시적으로 발생할 수 있다고 해요. 하지만 이런 증상이 계속된다면 정밀 검사를 받아볼 필요가 있겠죠?
과격한 운동 후에도 거품뇨가 생길 수 있어요
평소보다 격렬한 운동을 했다면 신장에서 단백질이 과다 배출되면서 거품뇨가 생길 수 있습니다. 물론 이는 일시적인 현상일 뿐이니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돼요.
기립성 단백뇨, 생각보다 많이 발생하는 병이에요
기립성 단백뇨는 꽤나 흔한 질환인데도 생각보다 잘 알려지지 않은 병입니다. 주요 증상으로는 낮 시간대에는 정상적으로 소변을 보다가 늦은 오후나 밤 시간에만 거품뇨가 발생하는 것이 대표적이죠. 이런 증상이 매번은 아니지만 지속된다면 적절한 내과 검사가 필요할 거예요.
소변 속 거품을 예방하려면?
서두에서도 말씀드렸듯이 거품뇨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염분과 단백질 섭취를 줄이는 저염식, 저단백식 위주의 식단을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규칙적인 운동과 금연, 금주를 실천한다면 거품뇨를 예방할 수 있을 거예요. 물론 긍정적인 생각도 함께 가져야겠죠? ^^
소변에 거품이 계속 낼 경우 대수롭지 않게 여기기보다는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안전할 것 같네요. 혹시나 있을지 모르는 잠재적 질병들을 조기에 발견하고 대비할 수 있으니까요. 작은 증상 하나에도 주의를 기울이는 건강 습관을 가져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