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 이렇게 넘어가선 안 됩니다! 뇌졸중 전조증상 12가지
평소 건강하다고 여기던 삶이 뒤집힐 수 있습니다. 말 그대로 '갓난아이'처럼 깨끗한 뇌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거죠. 뇌졸중이라는 '무서운 녀석'이 문을 두드릴 때가 있습니다. 그런데 사람들은 흔히 그 신호들을 간과하고 있죠.
오늘은 뇌졸중이 찾아오기 전에 보내는 '경고 싸인'에 대해 꼭 짚고 넘어가야겠습니다.
뇌졸중의 배경지식
뇌졸중을 뇌혈관 질환, 중풍이라고도 합니다. 뇌혈관이 막히거나(뇌경색) 터지면서(뇌출혈) 뇌가 손상되는 질환인 거죠. 국내에선 매년 60만 명이 뇌졸중 초기증상을 겪을 만큼 흔한 질환입니다. 하지만 대수롭지 않게 여기다가 사망에까지 이를 수 있답니다. 미국에서도 뇌졸중은 3번째로 높은 사망원인이며, 치료 후에도 30%가 후유증을 안고 갑니다. 영구장애를 겪을 수 있다니 너무나 무서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뇌졸중의 전조증상들
평소와 다른 이런 신호들이 있다면 의심해보시기 바랍니다!
1. 심박수 증가
뇌압이 높아지면서 갑작스레 심장이 두근두근 뛰기 시작합니다. 심장마비랑 헷갈릴 수 있지만 평소보다 심박수가 훨씬 빨라졌다면 뇌졸중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2. 말이 툭툭 터져 나오기 힘들어짐
아, 이거 많이들 겪으셨을 겁니다. 뇌졸중 환자들에게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이 바로 언어장애입니다. 생각한 대로 말이 잘 나오지 않고, 갑자기 발음이 어눌해지죠. 병원에서는 "코카콜라" 따위 발음 테스트를 하기도 한답니다.
3. 시력이 갑자기 흐려짐
겁나 멀쩡하던 눈이 갑자기 앞이 잘 보이지 않게 된다면?! 물건이 둘로 보이거나 한쪽 눈의 시력이 나빠질 수 있으니 조심하셔야 합니다. 사소해 보여도 안면마비까지 온다면 큰일 납니다. 눈이 이상하다 싶으면 꼭 병원을 가보세요.
4. 연하 반사 장애
음식물을 삼키는 게 갑자기 힘들어진다면 주목해야겠죠? 연구에 따르면 뇌졸중 환자 65%가 음식을 삼키는 데 큰 어려움을 겪었다고 합니다. 물을 마셔도 목구멍으로 넘기기가 힘들어지는 거죠. 이런 증상이 있다면 바로 병원행이 답입니다!
5. 안면마비
"아, 내 입이 삐뚤어졌나?" 이런 생각이 들면 큰일 났다는 뜻일 수 있습니다. 갑자기 얼굴 근육이 마비되면서 한쪽 입꼬리가 올라가지 않는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웃을 때 반쪽만 웃는 거 아시겠죠? 이럴 때 병원을 가봐야 합니다.
6. 고혈압
뇌졸중의 대표적인 위험요소입니다. 고혈압으로 인해 뇌졸중이 발생할 확률이 무려 47.9%에 달하죠! 그 외에도 운동부족, 비만, 스트레스, 술담배, 당뇨, 나쁜 식습관 등이 위험요인으로 꼽힙니다. 이런 걸 피하면 뇌졸중 가능성을 90% 이상 낮출 수 있다고 하니 주목해야겠죠?
7. 운동 장애
마비 증상이 없는데 걸을 때 한쪽으로 쏠리거나 자주 넘어질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한쪽 눈의 시야가 깜깜해지거나 이중으로 보이는 현상이 생길 수 있으니 이 부분만큼은 꼭 기억해주세요!
8. 두통 및 메스꺼움
뭔가 평소와 다르게 갑자기 어지러우면서 구토까지 하게 된다면? 이게 바로 뇌졸중이 온다는 초읽기라고 볼 수 있습니다. 머리에 심한 통증과 메스꺼움이 엄습하며 바닥에 주저앉을 정도라면 큰일 났다는 뜻! 재빨리 119에 신고하는 게 좋겠습니다.
9. 건망증
늘 기억했던 사물이나 장소를 갑자기 까먹으면서 건망증이 생긴다면 뇌졸중일 수 있습니다. 그런데 노화로 인한 건망증과는 다르답니다. 뇌졸중으로 인한 건망증은 "깜빡한 건 또 뭐였지?" 하고 까먹은 사실 자체를 잊어버립니다. 말 그대로 아주 갑작스러운 증상인 거죠.
10. 편측 마비
몸 한쪽만 힘이 없어지거나 저리다면 편측 마비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평소와 다르게 보행이 힘들어지는 등의 증상도 나타납니다. 그런데 이런 증세가 호전되다 악화되는 주기를 반복하다 보니 가볍게 넘기는 경우가 많답니다. 절대 소홀히 하면 안 되겠습니다!
11. 복시(물체가 둘로 보임)
하나뿐인 물체가 그냥 둘로 보이거나 그림자가 두 개 생기면 복시일 가능성 큽니다. 눈의 위치가 어그러지거나 한쪽 눈의 문제로 볼 수도 있는데요. 한쪽 눈만 감아도 사라진다면 양안 복시입니다. 어떤 경우라도 빨리 병원을 가는 게 상책이겠죠?
12. 현기증 및 어지러움
단순 현기증만 겪는 것 같아도 손발 저림까지 동반된다면 의심해봐야 합니다. 평소 자주 겪었던 증상일지라도 뇌졸중과 관련된 증상일 수 있기 때문이죠. 다른 증세들과 함께 있을 경우 절대 넘기면 안 됩니다.
적극적으로 뇌졸중을 치료하고 예방해야죠
뇌졸중은 응급상황이라고 할 만큼 위험합니다. 단 몇 분만 혈액이 공급되지 않아도 뇌세포가 손상되기 때문이죠. 전조증상이 있다면 바로 병원에 가야 합니다.
뇌졸중 치료법
- 혈전용해제로 혈전을 녹여줄 수 있습니다(단, 3시간 내 병원 방문 시)
- 수술로 뇌혈관을 확장시키거나 출혈 부위를 수술할 수 있습니다.
- 원인 질환(고혈압, 당뇨 등)을 치료하고 혈전예방제를 사용합니다.
뇌졸중 예방법
뇌졸중을 예방하려면 평소 건강관리가 가장 중요합니다.
- 고혈압, 심장질환, 당뇨 등 위험요소를 잘 관리해야 합니다.
- 전조증상을 숙지해두고 빨리 대처하는 게 중요합니다.
- 꼭 금연해야 합니다. 흡연만으로도 뇌졸중 위험이 높아집니다.
- 매일 30분 이상 꾸준히 운동하세요.
- 정기검진을 통해 건강상태를 체크하세요.
- 음식을 싱겁게 먹고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하세요.
- 스트레스를 피하세요.
뇌졸중에 좋은 음식
- 다시마: 미네랄 풍부해 콜레스테롤 감소에 도움
- 아보카도: 좋은 지방과 섬유질 많아 심장 건강에 좋음
- 양파: 혈전 예방과 혈액순환 개선에 효과적
여러분, 뇌졸중의 전조증상을 잘 알고 계셨나요? 건강하게 오래오래 사는 법은 뇌졸중 증상을 꿰뚫어 알고 예방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됩니다. 오늘 배운 내용을 잊지 마시고, 가족들과도 공유하세요! 건강한 삶 함께 만들어가요~^^